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oday
Total
관리 메뉴

섭이의 범죄심리

사이코패스(Psychopath) 뜻 특징 본문

범죄심리(전공)

사이코패스(Psychopath) 뜻 특징

junseob 2019. 5. 3. 18:01

안녕하세요 오늘은 사이코패스 뜻과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Psychopath. 여기서  패스는 결핍 또는 이상을 뜻하는 접미어이며, 어원을 따져보면 마음이 결핍된 질병이라는 의미가 됩니다. 범죄심리학에서는 정신병질자 라고 불리며 반사회성 성격장애를 가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우리 주위에도 존재합니다. 하지만 사이코패스가 무조건 범죄자라는 선입견을 가지면 안됩니다. 

 

 

 

 

 

 

사이코패스는 소시오패스와 달리 후천적인 경우보다는 선천적으로 타고난 경우가 많습니다. 처음부터 타인의 아픔이나 기쁨에 "공감"하는 능력이 아예 없거나 대부분의 사이코패스는 사회에 적응해 아무렇지 않게 살아갑니다.  

 

겉모습이나 말솜씨가 지나치게 매력적이고, 자기애가 강하고  상습적인 거짓말쟁이로 이야기를 잘 꾸며낸다. 자신이 돋보이도록 주장을 자꾸 바꿉니다. 또 허풍쟁이에다 쉽게 싫증을 내기 때문에 같은 일을 오래 하지 못하고, 맡은 일을 마무리 짓지 못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생각나는 대로 말하고 생각나는 대로 행동을 하기 때문에 하나같이 살인 충동이 나면 추가적인 판단은 하지 않고 즉시 살인을 하는 이유이기도 하는데요,

 

 

 

 

 

 

 

통계적으로 보면 살인자보다는 사기범이 많다고 합니다. 최근에 자주 일어나고 있는 ‘묻지마 살인’ 들의 사례는 사이코패스에 대한 주의를 환기시키는 계기가 됩니다. 흔히, 사이코패스와 반사회적 성격장애 (Antisocial Personality Disorder)를 혼동하는 경우가 많은데,

 

실제로 반사회적 인격장애자중 극 소수만이 사이코패스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교도소 수감자의 50%-80%가 반사회적 성격장애를 가지고 있으나, 이들 중 15%가 사이코패스이다. 이 말은 즉 반사회성 성경장애가 사이코패스가 아니란 말이고 성경장애 중에서 극 소수가 사이코패스란 뜻입니다. 

 

 

 

 

 

 

 

아직까지 싸이코패스에 대한 효과적인 심리치료는 없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오히려 심리치료를 받은 싸이코패스들은 더 지능적이고 악랄한 범죄를 저지를 수 있기 때문에, 이들을 치료하기 보다는 다른 범죄를 저지르지 않게 관리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합니다. 사이코패스에 대한 연구와 논란은 지금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