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oday
Total
관리 메뉴

섭이의 범죄심리

과학수사와 법과학(forensic science) 뜻 본문

범죄심리(전공)

과학수사와 법과학(forensic science) 뜻

junseob 2019. 4. 21. 18:44

안녕하세요 저는 어렸을 때부터  범죄심리에 대해 관심이 많은 대학생입니다. 오늘은 범인을 추적하는 '과학수사( forensic science)와 법과학'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과학수사하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것이 무엇인가요? 바로 드라마 CSI 이죠? 예 맞습니다.  과학수사의 의미는 과학과 수사를 접목시킨 말로 현대의 과학기술을 통해 수사를 하는 것입니다. 과학수사를 알기위해서는 먼저 법과학이라는 것을 알아야 하는데요,

 

법과학이란 과학적인 관찰과 실험을 통해 수사 또는 재판에 필요한 지식이나 자료를 제공하는 과학기술 이죠. 넓은 의미로서 법적 절차에 적용할수 있는 모든 과학을 이야기 하기에 과학수사를 하기위해서는 법과학을 공부해야 합니다. 

 

 

 

 

 

정리하자면 이렇습니다. 

 

사회과학- 심리학,사회학 등

자연과학- 물리학, 화학, 생물학, 법곤충학, 법공학 등

 

 

이렇듯 다양한 분야별로 나눠져 있지만 이들 모두 법과학자 입니다. 법과학자의 역할은 증거물을 분석하고 전문가의 증언에 대한 준비를 하고 증거물 채취 및 보존에 대한 교육 훈련을 하고 있습니다.

 

 

 

흔히 과학수사요원이라고 불리는데 이들은 경찰 소속이고 범죄현장에 먼저 도착해 지문이나 모발 DNA 등 물적증거를 수집하고 프로파일러 또한 경찰 소속이지만 범죄자의 집 구조, 물건배치, 등 을 파악해 범인의 성격이나 특성을 알아내는 역할을 합니다. 쉽게말해서 과학수사요원은 범인의 발자국을 찾고 프로파일러는 발자국의 방향을 찾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오늘은 과학수사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 보았습니다. 저는 과학수사 분야 중에서 사회과학에서 범죄심리에 대해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건물이 높아질 수록 그림자는 길어진다." 라는 말이 있습니다. 부와 경제가 양극화 될 수록 범죄도 늘어나게 되고 또한 범죄수법도 발전할 것입니다.

 

현재 같은 프로파일러를 꿈꾸는 친구들과 함께 대한민국에서 해결되지 않은 미제사건들을 진심으로 풀어나가고 싶고 범죄로 인해 고통받는 사람이 없는 대한민국을 만들어 나가기 위해 열심히 공부하고 있습니다.

 

 

Comments